기사모음기사모음 게시판 입니다.
최태원 회장 "기후변화 놔두면 코로나보다 훨씬 큰 재앙"
profile_image 사무국21-04-16 17:22

[서울=뉴시스]김형수 기자 = 탄소중립 산업전환 추진위원회가 16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의소에서 열렸다.성윤모 산업부장관(왼쪽)과 최태원 대한상의회장이 회의장에 입장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4.1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정규 기자 =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16일 "기후변화를 이대로 두면 코로나 팬데믹보다 훨씬 더 큰 재앙을 초래할 것"이라며 탄소중립의 적극적인 추진을 강조했다.

최 회장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의회관에서 열린 탄소중립 산업전환 추진위원회에서 "기후위기는 지구와 인류를 함께 살리기 위한 문제로 인식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 회장은 "탄소중립은 상당히 어려운 과제"라며 "산업발전이 에너지 혁명으로 이뤄졌지만 탄소배출 때문에 기후문제가 발생돼 어떻게든 이 위기를 넘어야 하는 시대적 요구가 놓여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글로벌 공급망의 탄소중립 요구, EU·미국의 탄소국경세 도입 등에 제대로 대응 못하면 수출길이 막힐 가능성이 있다"며 "업종별·기업별 여건과 상황이 다르니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솔루션을 찾을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또 "현재까지 제시된 탄소중립을 위한 전략은 지금의 기술전망을 반영한 것이다. 향후 새롭게 나타날 혁신기술을 반영하는 롤링 플랜(Rolling Plan·연동계획)으로 전환돼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최 회장은 "기성세대인 정부, 기업, 전문가뿐만 아니라 벤처기업이나 미래세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플랫폼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개방형 혁신)을 통해 혁신기술을 계속 개발하고 반영해나갈 필요가 있다"면서 "탄소중립은 범세계적 도전과제인 만큼 가능하다면 국제적 협력과 공조에도 적극 참여하고 우리가 주도해 나가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빌 게이츠도 '제로탄소가 달성할 수 있는 목표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기업인으로서 그의 말을 지지한다"며 "오늘 출범하는 탄소중립 산업전환 추진위원회가 2050 탄소중립을 위한 플랫폼 역할을 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대한상의가 이날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개최한 탄소중립 산업전환 추진위원회 출범식에는 성윤모 산업부 장관을 비롯해 철강, 석유화학 등 온실가스 다배출업종을 포함한 10개 업종별 협회, 연구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pjk76@newsis.com

출처: newsis.com

원문: 최태원 회장 "기후변화 놔두면 코로나보다 훨씬 큰 재앙" ::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 (newsis.co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